컴맹을 위한 보안기초정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은?

지리산.. 2007. 10. 18. 11:46
  목록보기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은? 조회수   11761  
안철수연구소가 만든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 ‘파일자루’

“어느 날 갑자가 내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데이터가 사라진다면?”

인기 블로거로 명성을 날리고 있는 A씨. A씨는 아이들을 키우면서 터득한 요리와 살림 노하우를 자신의 블로그에 차곡차곡 정리해왔다. 이 글과 사진이 네티즌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면서 A씨는 일약 블로그스타가 되었다. 또, 블로그의 글과 사진들을 모은 책이 출판되었고, 그녀는 몰려드는 강연 요청에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런 그녀에게 최근 고민이 하나 생겼다. ‘블로그가 갑자기 사라져 버리거나 데이터 전부 유실되면 어떻게 하나. 이런 상황에 대비해 사진과 글, 자료를 영구히 보존할 공간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든 것이다.

개인에게도 스토리지 서비스가 필요한가?

이런 고민은 비단 A씨만의 문제가 아니다.
많은 이들이 하드디스크, 미니 홈피, 블로그에 사진, 글, 육아일기 등 한 개인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긴 자료와 기록을 저장하고 있다. 그런데 이 귀중한 자료와 기록이 하루 아침에 사라져 버린다면 어떻게 될까. 생각만으로도 끔찍한 일이다. 특히, 웹 2.0 시대에 개인은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중요한 콘텐츠 생산자로서 급부상했다. 그리고 이들이 생산해 낸 데이터 역시 중요한 자산이 되고 있다. 이러한 소중한 자산을 잃어버리는 것은 개인에게 있어서도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큰 손실이다.

그런데 유명 인터넷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미니 홈피나 블로그의 자료가 설마 유실될까? 하지만 개인정보 노출이나 해킹으로 인해 데이터가 유실되는 사건이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 또한 유명 포털 업체나 기업형 블로그 업체가 경영악화로 인해 일방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이러한 일은 언제든지 나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마련되어 있는 법과 제도는 이러한 피해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에는 여전히 미흡하다. 결국 이러한 상황에서는 개인 스스로가 자신의 소중한 자산을 지키기 위한 백업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미 많은 이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다. 대부분 하드디스크를 분할해 저장하거나 CD, DVD, USB, 외장형 하드디스크 등 보조기억장치에 보관할 것이다. 하지만 악성코드에 감염되거나 포맷 실수 등으로 인해 하드디스크의 자료를 날릴 위험성도 있다. 또한 데이터를 보관해둔 보조저장장치를 분실할 우려도 있다.
이러한 백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저장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이다.

우리들의 안전한 저장공간, 파일자루

안철수연구소가 새롭게 선보인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 파일자루(Filezaru)는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해줌으로써 잠재적인 정보 유실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동종 서비스 중 최저 가격, 통합 관리 툴인 파일자루 매니저를 통한 손쉬운 관리가 강점이다. 특히, 실시간 3중 백업으로 한 대의 서버에 장애가 생겨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자료가 손실되어도 다른 서버에서 안전하게 서비스 및 저장해주므로 안정성이 뛰어나다.

파일자루는 단순한 저장공간이 아니라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에 포커스를 맞춘 서비스이다. 고객이 저장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은 물론 고객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선보였다. 그 동안 개인 사용자들은 중요 문서, 이메일 등 텍스트 기반의 데이터가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 음악, 영화, 그림, 동영상 등 멀티 미디어 콘텐츠가 풍부해졌다. 파일자루에서는 이러한 미디어 콘텐츠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백업 마법사, 뮤직 플레이어, 포토 플레이어, 다이렉트 URL, 매니저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백업 마법사는 즐겨찾기(북마크), 아웃룩 메일 등 윈도의 주요 파일을 클릭 한 번으로 간단하게 백업, 복원해준다. 또, 전용 뮤직 플레이어를 내장하고 있어 다운로드 없이 언제 어디서나 스트리밍으로 MP3 음악을 들을 수 있다. 포토 플레이어는 대용량 또는 다수의 이미지도 블로그, 카페에 쉽게 추가할 수 있게 해준다. 다이렉트 URL 메뉴를 이용하면 http://내ID.filezaru.com/파일명 형태의 URL을 제공해 웹 페이지를 좀더 손쉽게 편집할 수 있다. 파일자루 매니저는 이 모든 기능들을 통합 관리해주는 역할을 한다.

파일자루는 파일의 종류 및 사용 목적에 따라 ▲ 중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웹하드 영역인 파일자루 파일 ▲ 음악 및 이미지 등 미디어 데이터의 보관 공간인 파일자루 미디어 ▲ 내문서, 이메일 등 OS 특정 영역 자동 백업 및 복원 기능을 제공하는 파일자루 백업 ▲ 오픈 마켓 이미지 및 대용량 파일을 게시할 수 있는 파일자루 링크 등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4가지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어 고객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특정 영역의 서비스를 추가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1,3, 6, 12개월 단위로 구매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파일자루는 베타서비스 기간인 8월 30일까지는 30GB를 무료로 제공하며, 9월 1일 유료 서비스를 정식 오픈한다. 유료화 이후에도 파일자루와 빛자루의 모든 가입고객은 4가지 서비스 영역당 1GB의 공간, 총 4GB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안철수연구소 2007-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