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이야기

4대강 국토종주을 시작하며~ (영산강자전거길)

지리산.. 2014. 4. 7. 14:33

 

2014년 04월 01일

화요일.

 

얼마전 오천.금강 자전거길을 마무리하고

하동 벗꽃만개시기을 조절하다보니 4월 첫주에 만개소식이 전해진다..

그래서 떠난길 영산강,섬진강.지리산 성삼재코스 2박3일 일정으로 두바퀴을 굴려본다..

이것만 하면 4대강 국토종주는 끝난다.

 

2박3일 일정가운데

첫날인

영산강자전거길 평일날 두바퀴을 굴려보니 그리 어려운곳은 없는곳이다.

 

 

하는것도 없는데 이번 영산강 자전거길은 개인적으로 유난히 힘들었다

평택에서 00시05분 목포발 기차을 타고 04시에 목포에 도착..

거의 잠은  못자고 새벽에 목포역에서 영산강 하굿둑길을 찾는다고 헤메고..

자전거는 먹는만큼 달리는데 먹은것이 없으니 이중으로 힘들고 평지에서 자전거을 끌고 가기는 처음이다...

 

 

 

 

영산강

전라남도 담양군 용면 용추봉(龍湫峯, 560m)에서 발원하여 광주광역시와 나주시·영암군 등지를 흘러 황해로 흘러드는 강.

 

길이 122㎞, 유역 면적 2,798㎢. 가항로는 48㎞이며 3개의 직할하천, 5개의 지방 하천, 151개의 준용 하천으로 구성된다. 유역 면적이 전라남도 총면적의 23%를 차지한다.

이 하천 유역 내에 가장 널리 분포하는 암석은 쥐라기에 속하는 대보화강암(大寶花崗岩)과 선캄브리아기의 소백산편마암(小白山片麻岩) 복합체에 속하는 편마암이다. 이들은 대체로 유역의 북단에서 서남쪽으로 향해 분포한다.

일반적으로 편마암 지역이 좀더 험한 지형을 이루는 경향이 있다. 영산강 본류는 대체적으로 화강암지대를 따라 흐르며, 중류와 하류에는 두꺼운 충적층을 형성한다.

영산강은 용추봉에서 발원하여 담양호에 유입한 뒤, 담양읍을 지나 담양군 봉산면에서 오례강(五禮江)과 합류한다. 다시 봉산면 삼지리에서 증암강(甑巖江)과 합류하여 광주광역시로 들어가는데, 이 구간에서부터 극락강(極樂江)이라고도 부른다.

그리고 광산구 송대동에서 황룡강(黃龍江)과 합류하는데, 황룡강은 전라북도 정읍시와 전라남도 장성군의 경계를 이루는 입암산(笠巖山, 626m) 등에서 발원하여 장성호(長城湖)에 흘러든 뒤 남서 방향으로 흐르다가 영산강과 합류한다. 또한 나주시 노안면에서 남평읍을 지나온 지석천(砥石川)을 합류한다.

대조(大潮) 때에는 시내까지 하천의 수위가 상승하는 감조하천(感潮河川)이었으나, 1981년 12월 영산강하구둑이 완공되어 조수가 차단되었다. 목포에서 영산포까지 48㎞ 구간은 항해가 가능하여 이곳은 전라남도 서남부인 나주·무안·영암·해남군과 다도해의 섬들과의 수운에 이용되었다. 고려 시대부터 영산포에 조창(漕倉)이 설치되어 물자 수송의 중심지가 되었으며 전라도 남부의 쌀은 이곳을 통해 영산강의 수운을 이용하여 다른 지방으로 수송되었다.

최근까지도 소기선이 내왕하여 영산포에 등대가 있었으나, 육상교통의 발달과 하상의 변동으로 현재는 운행되지 않는다. 영산강의 옛 이름은 금천(錦川)·금강·금강진(錦江津)이었는데, 신안군 영산도(永山島) 사람들이 왜구를 피하여 나주 근처의 포구에 개척한 영산포의 이름을 따라 영산강으로 바뀌게 되었다.

영산강 유역은 선사시대부터 사람이 거주한 곳으로 청동기시대의 고인돌과 무문토기들이 나주시에서 발견되었다. 또한 백제 시대의 옹관묘(甕棺墓) 군집들이 강 하류인 나주시와 영암군에서 발견되고 있다. 강 유역의 기름지고 넓은 들판에서 나는 물산들과 바다에서 오는 물자들로 영산포는 고려 때부터 일제 강점기까지 물자 교역의 중심지였으며 나주 지방도 고려 때부터 전라남도 지역의 중심지였다.

이 하천 유역은 구릉지가 많고 평야는 비교적 좁다. 주요 평야는 극락강·황룡강·지석천이 합류하는 지역 일대, 그리고 담양군 담양읍과 광주광역시 일대에 분포한다. 지석천과 영산강의 합류점 하류에는 하구에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넓은 평야가 형성되지 못하였다. 평야의 대부분은 충적평야로서 현재의 하상과 동일한 고도를 가지고 있다.

출 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목포역.

 

이곳에서 영산강 하굿둑을 어떻게 찾아가나.

목포역을 등지고 오른쪽임도길을 따라가다보면 (도로이정표 하당 맞을것이여.^^)

바닥에 녹색자전거길이 나온다.

새벽에 길 헤매지말고 아무생각없이 녹색자전거길을 따라가다보면 하천다리을 하나넘으면 큰 사거리가 나옴

이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25호 광장사거리가나온다..

 

 

 

 

 

 

 

 25호광장 육교을 넘어가면~~

 

 

 

 

 이런 이정표가 보인다.

그려면 영산강자전거길은 시작된다..

 

찾는 설명이 어려우면 네비을 찍던지 길을 연구하던지

길 찾는것도 여행을 일부분이다..

 

 

 

 

 

 

 

 

 

 

 

 

 

 풍경채라는 아파트가 시작점에 있다..

 

 

 

 

 

 

 

 

 

 삼호대교..

 

 

 

 

 

 

 

 

 

 

 황포돗배인증센터.

 

 

 

 

 

 

 

 

 

 

 

 

 

 

 

 

 

 

 

 

 

 

 

 

 

 

 

 

 

 

 

 

 

 

 

 

 

 

 

 

 

 

 

 

 

 

 

 

 

 

 

 

 

 

 

 자전거여행중 일출을 많이 맞이한다..

 

 

 

 

 

 

 

 

 

 

 

 

 

 

 

 

 

 

 

 

 

 

 

 

 

 

 

 

 박무가 심하다..

 

 

 

 

 

 

 

 

 

 

 

 갑자기 이런길도 나온다..

 

 

 

 

 

 

 

 

 

 

 

 

 

 

 

 달리고 싶지만 몸이 힘들다..

작년 3박4일 낙동강종주길 이후

두번째로 배낭이 무겁다..

 

 

 

 

 행여

여행중 이런 다리을 만나면 그냥 건너서가라.

그려면 행운이다..

 

자전거길은 계속이어진다..

 

 

 

 

 

 

 

 

 

 몽탄대교..

 

 

 

 

 

 

 

 

 

 

 

 

 

 

 몽탄대교지나서 바로 좌회전하면

느러지전망대로 진입한다.

 

 

 

 

 

 

 

 

 

 

 

 

 

 

 

 

 

 

 

 

 

 

 

 

 

 

 

 

 

 

 

 

 

 

 

 

 

 

 

 

 

 

 

 

 

 

 

 

 전망대에 올라가 김밥으로 아침을 해결한다..

경치는

안동 하회마을 분위기와 비슷하다..

 

 

 

 

 

 

 

 

 

 

 

 

 

 

 

 

 

 

 

 

 

 

 

 

 

 

 

 

 

 

 

 

 

 

 

 

 

 

 

 

 

 

 

 

 

 

 

 

 

 

 

 

 

 

 

 

 

 

 

 

 

 

 

 

 

 

 

 나주영상테마파크..

 

 

 

 

 

 

 

 

 

 

 

 죽산보..

 

 

 

 

 

 

 

 

 

 

 

 

 

 

 

 

 

 

 

 

 

 

 

 

 

 

 

 

 

 

 

 

 

 

 

 

 

 

 

 

 

 

 

 

 

 

 

 

 

 

 

 

 

 

 

 

 

 

 

 

 

 

 

 

 

 

 

 

 

 

 

 

 

 

 

 

 

 

 

 벗꽃이 기분을 전환시켜준다..

 

 

 

 

 

 

 

 

 

 홍어거리

영산포..

 

 

 

 

 

 

 

 

 

 

 

 

 

 

 

 

 

 

 

 

 

 

 

 

 

 

 

 

 

 

 

 

 

 

 

 

 

 

 

 

 

 

 

 

 

 

 

 

 

 

 

 

 

 

 

 

 

 

 

 

 

 

 

 

 

 

 

 

 

 

 

 

 

 

 

 

 

 

 

 

 

 

 

 

 

 

 

 

 

 

 

 

 

 

 

 

 

 

 

 

 

 

 

 

 

 

 

 

 

 

 

 

 

 

 

 

 

 

 

 

 

 

 그냥 앉아서 멍~~때리고 쉽은곳..

 

 

 

 

 

 

 

 

 

 

 

 

 

 

 

 

 

 

 

 

 

 

 

 

 대나무는 어디에 있는지..

 

 

 

 

 

 

 

 

 

 

 

 

 

 

 

 

 

 

 

 

 

 

 

 

 

 

 

 

 

 

 

 

 

 

 

 저것이 대나무숲인지..

 

 

 

 

 

 

 

 

 

 

 

 

 

 

 

 

 

 

 이 다리을 건너 하천을 오른쪽에 끼고 올라가면된다..

 

 

 

 

 

 죽녹원앞 신호등건너 직진하면된다..

 

 

 

 

 

 

 

 

 

 

 반대편이 관방제림이다..

 

담양 관방제림 (潭陽 官防堤林)

담양읍을 감돌아 흐르는 담양천의 북쪽 언덕에 따라 관방제림이 조성되어 있는데 제방을 따라 각종의 노거목이 줄지어 서 있다. 표고 약 500m되는 곳이다. 이 관방제림은 담양읍 남산리 동정(東亭) 마을부터 시작해서 담양읍 천변리(川邊里)까지 이어지는데 현재는 수북면 황금리를 거쳐 대전면 강의리까지 길게 이어져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말하는 관방제(官防堤)는 천변리의 우시장까지를 말하고 그 길이는 약 2㎞에 이르고 있다.

관방제림을 구성하고 있는 나무의 종류로는 푸조나무(111그루), 팽나무(18그루), 벚나무(9그루), 음나무(1그루), 개서어나무(1그루), 곰의말채, 갈참나무 등으로 약 420여 그루가 자라고 있다. 현재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구역안에는 185그루의 오래되고 큰 나무가 자라고 있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큰 나무는 300∼400년 전에 심어진 것이고, 작은 나무는 철종 5년(1854)에 황종림 담양부사가 심은 것이라고 한다.

담양 관방제림은 홍수피해를 막기 위해 제방을 만들고 나무를 심은 인공림으로 우리 선조들의 자연재해를 막는 지혜를 알 수 있는 역사 및 문화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크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분위기가 확 바뀐다..

이래도 자전거길이다..

 

 

 

 

 저 다리을 건너가면 메타세쿼이아길 인증센터이다.

 

 

 

 

 

 

 

 

 

 다리 건너왔다 다시넘어와야한다..

 

 

 

 

 

 

 

 

 

 

 

 

 

 

 

 

 

 

 

 

 

 

 

 

 

 

 

 

 

 

 

 

 

 

 

 

 

 

 

 

 

 

 

 

 

 

 

 

 

메타세쿼이아 인증센터애서 나와 담양댐까지 가는길은 두길.

어느길을 선택하던 자유이다..

난 비포장도로을 이용했다..

 

 

 

 

스폰지길은 싫고 힘들다~~~

 

 

 

 

 담양댐이 보인다..

 

 

 

 

 

 

 

 

 

 

 

 

 

 

 

 

 

 

 

 

 

 

 

 

 

 

 

 

 

 

 

 

 

 

 공사중인 댐까지 함 올라와 봤다..

 

 

 

 

 

 

 

 

 

 

 

 

 

 

 

 

 

 

 

 

 

 

 

 

 

 

 

 

이곳에서 영산강 자전거길종주을 마무리하고

 

 

날씨도 괜찮고 시간도 좋아

순창까지 다시 한번더 달려본다.

 

섬진강길 출발점인 강진까지가면 좋은데

강진은 숙박시설이 없단다.

순창에서 하루밤을 자고 첫차로 강진으로고~~고씽..

 

 

 

 

 

 

 

 

 

 24번 타고 쭉~~

 

 

 

 

 

 순창가는 24번 이도로가 그렇게 좋다..

 

 

 

 

 

 

 

 

 

 

 

 

 

 

 

 

 

 

 

 

 

 

 

 

 

 

 전라남도에서 북도로 넘어간다..

 

 

 

 

 일단 강진가는 첫차시간부터확인하고..

 

첫차는 전주가는 6시35분이 이란다.

버스화물간이 좁아 앞바퀴을 탈착하고실었다..

 

 

 

 

 

 

 

 

 

 

 

 

 

 

 

 

 

 

 

 

 

 

 

 

숙소을 찾아 동네 한바퀴을 도니 해가 넘어간다..

유난히 힘들었던

영산강 자전거길 그래도 아름다운국토을 볼수있어 행복한 하루였다..

 

4대강 국토종주 마지막 강

섬진강을 기대하며...